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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전기철도 용어의 정리

1) 가고(System Height)

지점에서 전차선과 조가선간의 수직 높이차

 

2) 가공보호선(Overhead Protection Wire)

ACSR 93나전선으로 전차선과 조가선 사이에 설치되는 전선

 

3) 가공선(overhead line)

전력의 배전용 또는 송전용으로 사용하는 전선로. 지중케이블을 매설한 지중선식에 대하여 그 구조가 가공식인 것. , 전주 또는 철탑에 전선로를 가설한 것. 가공선로 또는 가공전선로

 

4) 가공전차선(overhead trolley line, trolley wire)

궤도의 상공에 가설하여 전기차에 전류를 급전하는 전선. 이 선의 하면을 트롤리폴 또는 팬터그래프(pantagraph)가 접동(摺動)하여 집전한다. 집전자와의 접촉으로 일어나는 마모 또는 손상에 지탱할 수 있도록 경동선, 카드뮴 동선 등이 사용된다.

 

5) 가도교(over road bridge)  

도로위를 가로질러 놓은 철도교로 용도에 의한 교량 분류 중의 일종이다. 이 종류의 다리는 가도교 및 그 설치도로의 종단선형에 의해 건축 노면이 제한되고 밑 도로의 건축한계에 따라 가도교의 하단이 제한되므로 통과 높이가 낮아지는 것이 많다.

 

6) 가동브래키트(Cantilever)  

H형강주에 취부 되어 전차선 및 조가선을 지지하기 위한 설비

 

7) 가스절연 개폐장치(Gas Insulated Switchgear)  

옥내외 변전소용으로 사용조건하에서 전상상태의 개폐뿐만 아니라 사고, 단락 등의 이상상태에 있어서도 선로를 안전하게 개폐하여 계통을 적절히 보호하는 SF6가스로 절연된 복합 개폐장치

 

8) 가스 차단기(Gas Circuit Breaker)  

공기 대신에 절연내력과 소호능력이 뛰어난 불활성 가스인 6불화황의 압축가스를 이용하는 차단기

 

9) 건축한계(structure gauge, track clearance construction gauge)

차량이 선로를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궤도상에 일정한 공간을 유지시키기 위하여 설정한 한계를 말한다. 철도건설 규칙에서 각종 건조물은 이 한계 내에 만들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있다. 국유철도 건설규칙에서는 폭 4.2 m 높이 5.15 m를 기본한계로 정하고 곡선구간에서는 W=50,000/R 만큼 확대하도록 하고 있다. (R:선로의 곡선반경 m, W:확대량 mm)

 

10) 견인전동기(Traction Motor)  

열차를 주행하기 위해 구동하는 전동기로 직류직권전동기, 동기전동기, 유도전동기 등이 있으며, 경부고속철도차량의 경우 33상 동기전동기를 사용

 

11) 경간(Span)  

전철주와 인접한 전철주 사이의 거리

 

12) 계기용변압기(Potential Transformer)  

고전압을 직접 측정이 불가하므로 이 기기를 통해 2차 정격을 110V로 사용하는 변압기

 

13) 계기용변류기(Current Transformer)  

회로의 전압이 높거나 또는 전류 이상이 생겨 커지면 직접 측정이 불가능하므로 이 기기를 통해 2차측 전류를 검출하여 측정할 수 있도록 한 기기

 

14) 고속철도(high speed railway rapid trnasit railway)  

열차가 주요 구간을 시속 200 킬로미터 이상의 속도로 주행하는 철도로서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정 고시하는 철도

 

15) 곡선당김금구(Steady Arm)  

전차선 지지 및 편위를 주는데 사용되는 금구

 

16) 광궤(broad gauge)

궤도는 그 궤간에 따라 광궤와 표준 궤간 및 협궤로 구별되고 있다. 궤간이 1,435 mm의 것은 표준궤간이라 하고 이보다 넓은 것을 광궤, 좁은 것을 협궤라 한다.

 

17) 궤도검측차(track inspection car, track recording coach)

궤도의 틀림 상태를 측정하는 기계장비의 일종. 컴퓨터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고속으로 운행하면서 거리, 고저, 방향, 궤간, 수평, 비틀림, 속도 시설물을 검출해내며 궤도의 동적 틀림을 측정하여 보선작업 자료제공의 효과를 갖고 있다. 견인방식에 따라 자주식과 피견인식이 있다.

 

18) 급전구분소(Sectioning Post, S/P)

변전소간 상구분, 전압강하의 보상을 목적으로 급전구간 구분 또는 연장을 위한 개폐설비를 시설하는 곳

 

19) 급전선(Feeder Wire)

ACSR 288나전선으로 전차선 및 단권변압기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선

 

20) 단권변압기(Auto Transformer)

급전용 주변압기 2차측 55kv를 고속철도 차량운전에 적합한 전압(25kV)으로 변성시켜 전차선에 전기를 공급하는 변압기로써 전압강하 및 통신유도 장해를 경감시키는 역할도 겸함

 

21) 단로기(Disconnecting Switch)

부하전류를 개폐시키지 않고 기기 점검 등을 위하여 회로의 격리 또는 접속변경을 위한 개폐기

 

22) 드로퍼(Dropper Wire)

BZ 12나전선으로 전차선과 조가선 사이에 설치되는 전선

 

23) 레일(rail)

열차하중을 침목과 도상을 통하여 넓게 노반에 분포시키며 평활한 주행면을 제공하여 주행저항을 적게 하고 차량의 안전운행을 확보하는 역할 수행

 

24) 메시 접지(Mesh Earthing)  

이상전압 발생 시 대지로 흘려보내기 위해 매설된 여러 가닥의 지선으로 이루어지고 한 지선을 제외하더라도 개구 회로로 되는 것

 

25) 발전제동(Regenerative Braking)

열차 운행 시 주행(Powering) 이외의(Powering) 타행(Coasting) 중에(Coasting) 견인전동기의 회전력을 이용하여 견인전동기를 발전기로 변환시켜 얻는 힘을 제동력으로 변환시켜 사용하는 방식

 

26) 배전선로(Distribution Line)

고속철도 안전운행을 위해 시설되는 제설비(신호, 통신기계실, 터널설비 등)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하여 고속철도용 변전소에서부터 변성설비(수배전설비) 까지 22kV-방식으로 포설되는 케이블

 

27) 변전소(Substation)

한국전력 변전소로부터 전기를 공급받아 열차운전 및 부대설비 사용에 적합한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전압으로 바꾸는 곳

 

28) 병렬급전소(Parallel Post)

변전소와 급전구분소 사이에 단권변압기를 설치하여 선로의 상선과 하선을 전기적으로 연결시켜 전차선로의 전압강하 방지 및 인접 통신선로 유도장해 경감을 목적으로 시설한 설비

 

29) 보조전원장치(Auxiliary Power System)

차량의 제어, 조명, 냉난방 등과 같이 견인력 발생을 제외한 보조전원을 공급하는 장치

 

30) 사구간(dead section)

전철의 구분장치의 일종으로 변전소와 구분소 및 직, 교류 접속개소에 설치하여 서로 다른 전기를 구분하는 구간이다.

 

31) 연동장치(interlocking installation)  

신호기 보안장치 (전철기 등)를 상호 연쇄하여 열차 운행에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장치

 

32) 열차제어장치(Train Control System, TCS)  

자동열차제어장치(ATC), 연동장치(IXL), 열차집중제어장치(CTC) 및 안전설비로 구성되며 안전한 열차 운행 및 제어 기능을 확보해 주는 설비

 

33) 열차집중제어장치(Centralized Traffic Control System, CTC)

열차운행상황을 중앙센터에서 집중 감시하고 컴퓨터에 입력된 열차 운행계획에 따라 열차 운행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장치

 

34) 자기부상열차(magnetic levitation(maglev) train)

자석의 흡인력, 또는 반발력을 이용하여 차량을 선로에서 부상시켜 운행하는 열차 시스템

 

35) 자동열차정지장치(Automatic Train Stop)  

열차가 정지신호를 현시하고 있는 신호기에 접근할 때 기관사에게 경보를 울려주고 일정시간이 경과하여도 확인 동작이 행하여지지 않는 경우에는 비상제동이 작동하여 신호기 앞에서 정지토록 하는 장치

 

36) 자동열차제어장치(Automatic Train Control System, ATC)  

곡선, 구배 등의 선로조건, 선행열차의 위치, 운행 진로 등의 정보를 비교 검토하여 열차의 운행속도를 지정하고 열차가 이를 초과할 경우 자동으로 감속시키는 장치

 

37) 자동열차제어장치(Automatic Train Control)  

신호현시에 따라 그 구간의 제한속도를 연속적으로 열차에 통보하여 열차속도가 제한속도를 넘으면 자동적으로 제동이 걸리고, 제한속도 이하로 되면 자동적으로 제동이 풀리게 하는 장치

 

38) 자동장력조정장치(Tensioning Device)  

온도 변화에 따라 전차선과 조가선의 신축량을 자동으로 조정하여 전차선(2,000 daN) 및 조가선(1,400daN)의 장력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장치

 

39) 전기기관차(electric locomotive)   

동력차 중에서 동력원을 전기로 하는 기관차이다. 전차선에서 팬터그래프로 공급된 전기를 변압기로 전압을 낮게 하여 전동기에 전력을 공급하게 되면 전동기는 차륜을 회전시키는 힘(기계 에너지)을 발생시키므로 서 차량이 주행한다.

 

40) 전기차(electric motor vehicle)   

전기차(량)은 전기적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꾸어 열차를 견인하는 차량이다. 전기차는 전기방식에 따라 직류, 교류, 직류 겸용, 성능에 따라 전동차, 전기기관차로 분류한다.

 

41) 전기철도(electric railway)   

전기를 동력원으로 하는 열차 또는 차량을 운전하는 철도를 말한다. 지하철도, 고가철도, 등 도시철도와 고속의 장거리 도시 간 철도에 이르기까지 큰 역할을 하며 전력공급 방식에 따라 가공전차선 방식과 제3레일 방식이 있다.

 

42) 전동차(motor car, electric motor coach)   

교류, 직류, 교직류 겸용 방식 등의 전기를 동력원으로 하는 동력장치와 승객용 객실을 갖춘 차량

 

43) 전력계통 원격제어 설비(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원거리의 광범위한 지역에 분포된 설비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원격감시제어, 계측, 운용하는 설비로써 전력설비, 송유관 설비, 가스공급설비, 도로교통 설비의 분야에 적용

 

44) 전력용 퓨즈(Power Fuse) 

소용량의 변압기 또는 계기용 변압기 1차측에 사용하며 차단기의 차단용량이 적은 경우에 직렬로 설치하여 단락 보호용으로 사용한다.

 

45) 전송설비(Transmission System Facility, TS)  

전기통신 신호를 회선 다중화방식으로 전송하기 위한 동기식 광전송설비를 말한다.

 

46) 전식(electric erosion, electrolytic corrosion)   

직류전기 운전 구간에서 회귀전류가 레일 체결부에서 대지로 누설되는 곳에 가깝게 금속제 매설물 등이 있을 경우에 흙속의 화학성분을 전해액으로 하여 금속을 전극으로 한 전기분해 작용을 일으켜 부식하는 현상을 말한다.

 

47) 전자기 감응(Electromagnetic Susceptibility, EMS)  

전자파의 범위 내에서 영향을 받는 것

 

48) 전자기 방해(Electromagnetic Interference, EMI)  

발생된 전자기가 다른 전자 전기기기 동작에 간섭 또는 방해를 일으키는 현상

 

49) 전차선(trolly wire, catenary)   

차량의 집진장치에 접촉하여 이에 전기를 공급하는 가공전선을 말한다. 경동, 합금강이 사용되고, 형상으로는 원형, 홈 있는 제형 및 이형이 있다.

 

50) 전차선로(electric car line)   

가공전차선, 급전선로, 귀선로 및 이에 부속하는 시설을 총괄한 것을 말한다 "전차선 및 이를 지지하는 공작물을 말한다."라고 규정하기도 한다.

 

51) 전철주(Catenary Mast)  

전차선로 설비를 취부하기 위한 지지물(H형강주)

 

52) 절연이음매(insulated joint)  

레일과 이음매판의 볼트 주위 및 유간에 직접 화이버(fiber) 또는 합성수지(plastic) 및 기타의 재료로 된 절연재를 삽입하여 전기를 절연시키는 이음매를 말한다.

 

53) 접지도선(Ground Wire)  

회로의 일부 또는 기기의 외함 등을 대지와 같은 전위로 유지하기 위해 땅속에 설치한 매설 도체와 접속을 위한 도선

 

54) 조가선(Messenger Wire)  

Bz 65나전선으로 전차선을 일정한 높이(레일면상 5.08m)로 유지하기 위해 전차선 상부에 가선되는 전선

 

55) 주변압기(Main Transformer)  

전차선을 통해 차량으로 수전되는 고압의 교류전류를 차량 내에서 제어가 가능한 저압의 교류전류로 변환하는 장치

 

56) 중앙사령실(Central Control Center)  

서울~부산 간 전체 전력 계통을 통합, 제어, 감시, 계측하는 시설장비가 설치되어 있는 곳

 

57) 차단기(Circuit Breaker)  

이상상태 특히 단락 상태에서의 전로를 개폐할 수 있는 장치

 

58) 차량한계(car gauge, car limit)  

차량 제작 시 일정 규격을 결정하기 위하여 규제해 놓은 수치로서, 차량의 어떤 부분도 이 한계에 저촉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 한계

 

59) 차상컴퓨터장치(OBCS)  

열차 운행을 위한 제반장치 제어 시 발생하는 모든 사항을 진단하고 조치하는 열차 위에 설치되어 상호 연결된 컴퓨터 장치

 

60) 캔트(cant)  

레일 내측을 기준으로 외측 레일을 높게 하여 원심력과 중력과의 합력선이 궤간의 중앙부에 작용토록 하는데 이때 외측 레일과 내측 레일의 고저차를 말함

 

61) 팬터그래프(pantagraph)  

전기기관차의 지붕에 설치하여 전차선으로부터 전기를 받아들이는 장치로 습판형으로 된 집전장치

 

62) 팬터마모판(pantagraph slipper)  

전기기관차에 있어 전차선으로부터 전원을 받기 위하여 팬터그래프에 설치된 탄소판

 

63) 편위(Stagger)  

팬터그래프 습동판의 편마모를 방지하기 위하여 전차선이 궤도 중심에서 좌, 우로 치우친 정도

 

64) 폐색구간(Block Section)  

한 열차가 점유하는 동안 다른 열차가 진입할 수 없도록 구분된 선로 구간

 

65) 표정속도(commercial speed)  

운전 구간의 거리를 도중 정차 시분을 가산한 전 소요시간으로 나눈 속도

 

66) 표준궤간(standard gauge)  

궤간거리가 표준치인 1,435mm인 것을 뜻하며 세계 각국의 대다수가 표준 궤간을 사용하고 있음

 

67) 피뢰기(Lighting Arrester)  

이상 충격파가 기기에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선로와 대지 간에 접속하는 장치

 

68) 회생제동(Regenerative Braking)  

발전제동과 동일한 전기적인 제동방식의 일종으로 발전제동에 의해 발생한 전력의 일부를 저항기의 열로 소비시키지 않고 이 에너지를 회생시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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