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정거장 설비는 수송에 직접 관계가 있는 영업, 운전, 보수, 각 계통의 현장기관과 여객 및 화물취급에 필요한 제설비를 말하며 대별하면 여객설비(passenger facilities), 화물설비(freght facilities), 운전설비(operration facilities), 궤도설비(track facilities) 등으로 구분한다.
□ 정거장의 설비
1. 여객설비
여객, 수소하물 및 우편물을 취급하는 설비로 역본체(main building), 승강장(platform), 과선교(over bridge), 지하도(undr ground passage), 승강기(elevator), 델퍼(telpher), 수소하물홈(platform for luggage)및 그것에 부대되는 설비를 말한다.
2. 화물설비
화물적하장(freight platform), 보관창고(storagr house), 화물통로(car road), 화물취급소(freight office), 화물역(freight station) 및 하역기계(freight handling machinery) 등이다.
3. 운전설비
차량사무소(engine office, passenger fright office), 승무사무소 등 운전취급 관계 사무소이다.
4. 궤도설비
제반선로, 신호보안, 건물 및 이들에 부대되는 설비로서 정거장 중 특정된 것은 상기한 바와 같이 직접열차를 취급하고 객화를 취급하는 설비 외에 열차사무소(condctors office), 시설관리사무소(maintenance office), 건축사무소(building office), 전기사무소(electric office), 장비사무소(machinery office) 등 현장기관에 관계된 제설비가 필요하다.
□ 정거장 내 선로
정거장의 선로는 각종의 목적으로 설계되어 있으나, 이것을 대별하면 본선과 측선으로 나눈다.
1. 본선로(main track)
열차의 발착 또는 통과시키는데 상용되는 선로로 사용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눈다.
가. 상본선(up track)
나. 하본선(down track)
다. 도착선(arrival track)
라. 출발선(departure track)
마. 여객본선(passanger track)
바. 화물본선(freight track)
사. 통과선(through track)
아. 대피선(refuge track)
이중 가장 중요한 것은 주본선 그 외 것은 부본선으로 구분한다.
2. 측선(siding or side track)
정거장 구내에 본선 이외의 선로는 모두 측선이라 칭하며 그 사용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세분한다.
가. 유치선(storage track):차량을 일시 유치하는 선로로서 객차유치선, 화차유치선, 기관차유치선, 전차유치선 등이 있다.
나. 입환선(shunting track):열차를 조성하거나 해방하기 위하여 차량의 입환작업을 하는 측선으로 수개의 선로가 병행하여 부설된다.
다. 인상선(drill track):입환선을 사용하여 차량입환을 하였을 때 이들 차량을 인상하기 위한 측선으로 인출선이라고도 한다. 입환선의 일단을 분기기에 결속시켜 차량군을 임시로 이 선로에 수용한다.
라. 화물적하선(loading track):화차를 열차에서 해방시켜 화물홈(freight platform)에 차입하여 화물의 적재 및 하차작업을 하는 측선이다.
마. 세차선(washing track):차량의 차체를 세척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측선으로 객차, 전차, 동차, 등 여객차량을 세척하는 것이 대부분이나 가축차용 화차세차선을 설치하는 수도 있다.
바. 검사선(inspecting track):차량을 정기적으로 검사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측선이다.
사. 수선선(repair track):차량의 수선작업을 수시로 하는 측선을 말한다.
아. 기회선(engine running track):기관차를 바꾸어 달거나 기관차를 회송할 경우 정거장 구내에서 기관차 전용의 통로로 사용하는 측선이다.
자. 기대선(engine waiting track):기관차를 바꾸어 달때 열차가 착발하는 본선 근처에서 기관차가 일시 대기하는 측선이다.
차. 안전측선(safety siding):정거장 구내에서 2개 이상의 열차를 동시에 진입시킬 때 만일 열차가 정지위치에서 과주하더라도 열차가 접촉 또는 충돌하는 사고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측선이다. 따라서 분기기는 항상 안전측선의 방향으로 개통되어 있는 것을 정위로 한다.
카. 피난측선(catch siding):정거장에 접근하여 본선에 급구배가 있을 경우 만일 차량고장과 운전 부주의 등으로 차량이 일주하거나 연결기 절단이 발생하여 차량이 도중에서 역행하여 정거장 내에 진입함으로써 정지 중의 다른 열차 또는 차량이 충돌하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측선으로 사고차량을 탈선시켜 희생시키지 않는 좋은 방법이긴 하나 효과가 적어 잘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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