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기기의 정의
열차 또는 차량을 한 궤도에서 타궤도로 전환시키기 위하여 궤도상에 설치한 설비를 분기장치 또는 분기기(turnout)라 한다. 분기기는 포인트(point, 전철기), 크로싱(crossing or frog, 철차), 리이드(lead)의 3부분으로 구성된다.
□ 분기기의 종류(kind of turnout)
가. 배선에 의한 종류
1) 편개분기기(simple turnout):가장 일반적인 기본형으로 직선에서 적당한 각도로 좌우로 분기한 것.
2) 분개분기기(unsymmetrical double curve turnout):구내배선상 좌우 임의각도로(예:6:4, 7:3 등) 분기각을 서로 다르게 한 것.
3) 양개분기기(double curve turnout):직선궤도로부터 좌우로 등각으로 분기한 것으로써 사용빈도가 기준선 측과 분기 측이 서로 비슷한 단선 구간의 분기에 사용함.
4) 곡선분기기(curve turnout):기준선이 곡선인 것.
5) 내방분기기(double curve turnout in the same direction):곡선 궤도에서 분기선을 곡선 내측으로 분기시킨 것.
6) 외방분기기(double curve turnout in the opposite direction):곡선궤도에서 분기선을 곡선 외측으로 분기시킨 것.
7) 복분기기(double turnout):하나의 궤도에서 3 또는 2이상의 궤도로 분기한 것.
8) 삼기분기기(three throw switch):직선기준선을 중심으로 동일개소에서 좌우대칭 3선으로 분기시킨 것으로 화차조차장에 많이 사용된다.
나. 편개분기의 종류
1) 좌분기기(left hand turnout):분기선이 기준선 좌측으로 굴곡분기된 것.
2) 우분기기(right hand turnout):분기선이 기준선 우측으로 굴곡분기된 것.
다. 교차(cross)에 의한 종류
1) 다이아몬드(dramond)크로싱:두 선로가 평면교차하는 개소에 사용하며 직각 또는 사각으로 교차한다.
2) 한쪽 건늠 교차(single slip switch):1개의 사각다이아몬드 크로싱의 양 궤도 간에 차량이 임의로 분기하도록 건늠선을 설치한 것.
3) 양쪽 건늠 교차(double slip swtch):2개의 사각다이아몬드 크로싱을 사용 양 궤도 간에 차량이 임의로 분기하도록 건늠선을 겹쳐서 설치한 것.
라. 교차와 분기기의 조합에 의한 종류
1) 건늠선(cross over):양 궤도 간에 건늠선을 1방향으로 부설한 것.
2) 교차 건늠선(sissors cross over):복선 및 이와 유사한 양 궤도 간에 건늠선을 2방향으로 부설한 것.
마. 특수용분기기의 종류
1) 승월분기기(run over type switch):기준선에는 텅레일, 크로싱이 없고, 보통 주행레일로 구성된 편개분기기, 그러므로 분기선외궤륜은 흠선이 없는 주행레일 위로 넘어가게 된다.
2) 천이분기기(continous rail point):승월분기기와 비슷하나, 분기선을 배향통과시키지 않는 것.
3) 탈선분기기(derailing point):단선구간에서 신호기를 오인하는 경우 운전 보안상 중대한 사고가 예측될 때 열차를 고의로 탈선시켜 대향열차 또는 구내진입시 유치열차와 충돌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4) 간트렛트 궤도(gantlet track):복선 중의 일부 단구간에 한쪽 선로가 공사 등으로 장애가 있을 때 사용되며 포인트 없이 2선으로 크로싱과 연결선으로 되어 있는 특수선을 말한다. 또한 화물을 적재하채로 화차의 적재중량을 계량할 때 사용되는 계량대가 있는 곳에 2조의 포인트와 연결선으로 되어 있는 특수분기기를 사용하는 간트렛트 궤도가 있다. 계량할 때는 ①선을 사용하고 계량하지 않을 때는 ②선으로 통과시킨다.
바. 분기기 사용방향에 의한 호칭
1) 대향분기(facing of turnout):열차가 분기를 통과할 때 분기기 전단으로부터 후단으로 진입할 경우를 대향(facing)이라 한다.
2) 배향분기(trailing of turnout):주행하는 열차가 분기기 후단으로부터 전단으로 진입할 때는 배향(trailing)이라 하며 운전상 안전도로서 배향분기는 대향분기보다 안전하고 위험도가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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