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 운전속도의 종류
□ 균형속도(Balance speed)
1. 기관차의 견인력과 견인차량의 열차저항이 서로 같아서 등속운전을 할 때의 속도(견인력=열차저항)
2. 가속도가 발생하지 않고, 동일 속도를 유지
3. 견인력이 열차저항보다 클 때 가속되고, 적을 때는 감속된다
4. 최고운전속도는 바로 균형속도에 의해서 결정됨
5. 제한 기울기 결정 시 고려하여야 함
6. 열차저항은 기울기저항, 곡선저항을 포함하므로 선로상태에 따라 균형속도는 달라진다.
□ 표정속도(Commercial speed)
1. 전체 운전거리를 정차시간 및 제한속도 운전시간 등을 포함한 운전시분으로 나눈 값
2. 열차속도 향상은 표정속도 향상을 의미
3. 각 속도의 크기 : 최고속도>평균속도>표정속도
4. 표정속도 = 운전거리 / 순수운전시분 + 도중정차시분
□ 평균속도(Average speed)
- 역간 운전거리를 정차시분을 제외한 운전시분으로 나눈 값
- 주로 기울기 상태의 영향을 받는다
- 평균속도 = 운전거리 / 정차시간을 제외한 순수운전시분
□ 최고속도(Maximum speed)
- 운전 중 낼 수 있는 최고속도(5초 이상 지속)
- 교통기관의 이미지 제고상 상징적으로 중요
- 기관차의 성능, 선로조건의 영향을 받는다
- 열차종별, 궤도구조에 의해 제약을 받는다
- 프랑스 TGV와 일본의 신간선열차가 최고운전속도 경쟁을 벌이고 있다
- 현재 영업 중인 열차의 최고속도는 350㎞/h임
- Maglev(독일, 일본 자기부상열차)의 경우 최고속도 500㎞/h 이상주행
- 점착식(바퀴식) 최고속도 : 2003년 일본신간선 581km, 국내 G7 열차 354km
⇒ 향후 동력분산방식으로 400km/h 차세대 열차 개발계획
□ 제한속도(Limit speed, Control speed)
선로조건(곡선부, 분기부) 및 운행선 인접공사, 유지보수 등 여건에 따라 속도를 제한하는 경우의 속도
※ 속도 향상 제약요인
1) 최고속도제한
① 브레이크 성능
② 차량성능
③ 선로조건
④ 집전조건
⑤ 소음문제
2) 곡선속도제한
① 곡선통과 시 원심력이나 강풍 등에 의한 전도 위험
② 승차감 악화
3) 분기기속도제한
① 분기기 강도, 승차감, 보수성, 안전성고려
② 분기부의 캔트 설정 불가로 인한 속도 제한 문제
4) 가감속성능문제
① 속도제한 전후 개소(곡선 부등)(곡선부등) 신속한 가감속 성능 문제
※ 속도 향상 방안
1) 궤도강화
2) 가선방식개량
3) 신호개량
4) 차량성능개선
※ 속도 향상 효과
1) 시간가치를 중요시하는 승객 요구에 부응, 수송서비스 향상
2) 철도이용객 증가로 인한 수익증대
3) 차량, 승무원 운용효율 증대
4) 타교통 기관과 경쟁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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