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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침목의 역할 및 종류

□ 침목의 역할 및 구비조건

침목은 레일을 소정 위치에 고정시키고 지지하며, 레일을 통하여 전달되는 차량의 하중을 도상에 넓게 분포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서 구비조건은 다음과 같다.

1) 레일과 견고한 체결에 적당하고 열차하중을 지지할 수 있어야 한다.

2) 강인하고 내충격성, 완충성이 있어야 한다.

3) 저면적이 넓고, 동시에 도상다지기 작업이 편리해야 한다.

4) 도상저항(침목의 종횡이동)에 대한 저항이 커야 한다.

5) 재료구입이 용이하고 가격이 저렴해야 한다.

6) 취급이 간편하고 내구연한이 길어야 한다.

 

 

침목의 종류

침목은 사용목적, 재질, 부설법 등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가. 사용목적에 의한 분류

1) 보통침목(common tie):보통궤도에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침목으로 침목의 기본이다.

2) 분기침목(switch tie)분기기에 사용하는 특수한 침목으로 보통 침목보다 형상 치수가 크다.

3) 교량침목(bridge tie)교량 위에 직접 사용하는 것으로 보통 침목보다 형상 치수가 크고 유도상교량에는 사용되지 않는다.

※ 무도상교량 : 자갈이 없고 판형교에다 교량침목만 부설하고 그 위에다 레일을 부설

※ 유도상교량 : 슬래브 거더 교량을 건설 도상자갈과 침목을 부설하고 그 위에다 레일을 부설

 

나. 재질에 의한 분류

1) 목침목

소재침목목재를 주약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는 것

주약침목노후하기 쉬운 목재는 방부처리를 하여 사용한다.

2) 콘크리트 침목(concrete tie)

철근콘크리트 침목(reinforce concrete tie)

P.S 콘크리트 침목(prestressed concrete tie)

국철에서는 두문자를 따서 P.C 침목이라 한다.

3) 철침목(metalic tie)

4) 조합침목(composite tie)

철재, Concrete 또는 목재 등의 조합으로 만든 침목

 

다. 부설법에 의한 분류

1) 횡침목레일의 직각으로 나란히 부설한 것으로 궤간의 보호 및 하중 분포를 시킬 수 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형상이다.

2) 블록침목(block tie)짧은 침목을 좌우 레일 별로 부설한 것으로 침목 주체는 궤간 확보를 할 수 없으나, 콘크리트 도상구간이나, 좌우의 블록이 개개로 고정된 것과 같이 쓰인다. 단침목으로도 부르고 있다.

3) 종침목(longitudual sleeper):횡침목과 반대로 레일방향과 나란히 부설하는 것으로 탄갱, 검사갱과 같이 궤간 내에 공간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된다. 침목의 폭을 넓게 하여 보통도상에 사용하는 나라도 있다. 레일방향의 도상저항도 큰 이점을 이용한 것이나, 종방향의 도상저항이 적다. 특수한 게이지 타이(gauge tie)에 의해 궤간의 확보를 고려해야 하는 결점이 있다.

부설법에 의한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