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원전 6000년(우르 유적)
에덴동산 가까이에서 한때 번영한 바빌론의 중요한 도시의 하나인 우르 유적에서 약 6000년 전에 만들어진 초기 2륜차를 발굴하였다.
2. 기원전 3000년(바퀴의 역사)
- 타고 다니는 것으로 응용되기 전에 수평으로 붙여 놓은 바퀴를 도공들이 작업에 사용하였다.
- 수직으로 세워 물레방아가 되었으며 무겁고 튼튼한 바퀴가 사람이나 짐승이 끌고 다니던 썰매에 붙여졌다.
3. 기원전 1세기(벌칸의 3륜차)
- 기원전 1세기경 이집트에서 헤론은 수증기의 힘을 이용한 증기 바람개비를 만들었다고 전하며, 그 무렵 그리스의 한 문헌인 호모의 일리어드 중에 Vucan's tricycle라는 낱말이 나오는데 이것은 당시 학자 “로저 벌칸”이 만든 3륜차로 증기에 의해 움직였다고 기록되었다.
- 1480년경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인물인 레오나르드 다빈치는 벽시계에 태엽을 감아 주다가 실수로 태엽을 감는 열쇠가 튕겨져 태엽이 풀리는 힘을 이용해 태엽 자동차를 만들었다.
4. 1630년 이탈리아의 죠반니브랑카에 의해 터빈 원리 발견
이탈리아의 죠반니브랑카는 보일러에서 노즐을 통해 분출되는 증기를 이용한 작동에 대한 메커니즘을 발견하였다. 이것이 말하자면 증기터빈인 것이다.
5. 1680년 벨피스트의 증기차(Verbies's stream cart)
포르투갈의 선교자이자 천문학자인 프래들린 펠피스트 신부는 네 개의 바퀴를 가진 총길이 60cm의 증기 자동차와 같은 이상한 고안품을 만들었다.
6. 1690년 수증기에 의한 피스톤 운동
프랑스의 물리학자 도나빠빵에 의해 수증기를 이용해서 수직 실린더 내부의 피스톤을 움직이는 기계가 설계되었다.
7. 1710년 저압 증기기관
- 침례교 목사인 영국인 토마스 뉴코멘(Newcomen)이 물을 가열하여 증기를 발생시켜 2톤반의 물을 100피트의 깊이에서 퍼올리는데 석탄 28kg 정도만 소비하면 되는 저압 증기기관을 만들었다.
- 1712년 Thomas Newcomen (1663-1729) 최초의 성공적인 Steam Engine 개발 1765년 스코틀랜드의 기계기사인 제임스 와트(James Watt)는 기계적인 고안을 통하여 증기기관의 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전환시키는 데 성공하였다.
- 1770년 Nicolas J.Cugnot (1725-1804) 포차 견인 목적으로 최초의 증기 자동차를 개발하였다.
8. 세계 최초의 증기 자동차
1770년 프랑스의 공병 대위였던, 군사 기술자 니콜라스 죠셉 퀴뇨(Nicholas Joseph Cugnot)는 포차(砲車)를 견인할 목적으로 증기기관을 동력으로 한 세계 최초의 3륜 증기 자동차(시속5km) 2종(대형, 소형)을 제작하였다.
9. 1800년 세계 최초의 승용차
1803년 광산 기술자인 영국의 리처드 트레비딕(Richard Trevithick)은 제임스 와트의 증기엔진과 머독이 만든 증기자동차를 본 후 사람들이 타고 다닐 수 있는 승용자동차를 만들기로 결심하고, 4년간의 연구 끝에 지름 3.3m의 거대한 구동바퀴를 갖춘 3륜차를 완성하였다.
10. 최초의 전기자동차
1873년 영국의 로버트 데이비스 존은 납과 아연을 이용한 축전지의 사용하여 전기 4륜 트럭을 개발하였다.
11. 세계 최초의 내연기관
1874년 가을, 오스트리아에서 유대인인 지그프리드 말커스(Siegfried Marcus)가 4년간의 연구 끝에 벤젠을 연료로 한 엔진 출력 0.75마력의 자동차를 개발하였다.
12. 세계 최초의 휘발유 자동차
1885년 오토내연기관연구소의 연구원이었던 독일의 고트리브 다임러(Gottlieb Daimler)는 가솔린을 연료로 하는 가볍고 강력한 기관을 완성하였다.
13. 디젤 엔진의 발명
1894년 독일의 엔지니어인 루돌프 디젤의 4년간의 연구 끝에 압축착화 기관인 디젤엔진을 발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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