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의
열차가 고속으로 터널에 진입하게 되면 터널 내 공기가 압축되며 이 압축파가 음속으로 전파되어 터널 출구에 도달하게 되면 압력이 해소되면서 압력파(Pulse;순간파동)를 발산함과 동시에 굉음을 내게 되는데 이때 발생하는 압력파를 '미기압파'라 하며, 발생되는 바람을 '열차풍'이라 한다.
2. 미기압파 발생 개소
1) 슬래브궤도(slab track) 구조터널
* 자갈궤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침목과 자갈 역할을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등으로 대신한 것
2) 터널의 길이가 5~13km정도인 장대터널
3) 터널로 진입하는 열차의 속도가 클 경우
3. 영향요인
1) 열차속도
2) 열차단면적
3) 터널 길이와 단면적
4) 터널구조 및 벽면 상태
4. 문제점
1) 터널 내 급격한 압력변동으로 귀가 멍해지는 이명현상이 발생된다.
2) 터널 주변 민가에 환경소음 및 건물 진동이 발생된다.
3) 열차주행 시 주행저항이 약 1.5배 정도 증가되어 동력손실이 발생된다.
5. 해소대책
1) 터널 단면적을 확대한다.
* 경부고속철도의 경우 A=107㎡ 적용한다.
2) 터널 입출구에 후드형 완충부를 설치한다.
3) 사갱, 수직갱 등을 이용하여 압력파를 By-pass 시킨다.
4) 터널 내 흡음재를 설치한다.
5) 터널 벽면을 거칠게 하여 음원의 난반사를 유도한다.
6) 차량을 유선형화하여 압축파 발생을 최소화한다.
7) 차내 밀폐도를 향상시킨다.
8) 강제 여압시스템을 도입한다.
'철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린도어(platform screen door) (0) | 2020.06.12 |
---|---|
미국 대륙횡단철도 (0) | 2020.06.11 |
대전 북부의 관문 신탄진역 (0) | 2020.06.09 |
누리로 열차의 도입 및 특징 (0) | 2020.06.08 |
동해선이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와 연결될 경우 파급효과 (0) | 2020.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