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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레일의 훼손 및 마모

외력(外力)작용에 의한 결함과 레일 자신이 보유하는 내부결함 또는 양자의 결함으로 사용불능상태가 되는 것을 훼손이라고 한다. 그리고 레일과 차륜은 접촉 면적이 적은 상태에서 차륜이 주행하므로 레일면에 강한 마찰손상되는 것을 마모라 한다.

 

□ 레일의 훼손

원인

- 제작 중 내부의 결함 또는 압연작용의 불량 등 품질적인 결함 발생

- 취급방법 및 부설방법 불량

- 작용하중에 비하여 레일 단면이 작은 경우

- 궤도상태 불량 시

- 부식, 이음매부 레일 끝 처짐 시

- 차량불량, 사고 탈선

종류

- 유궤, 좌궤 : 열차의 반복하중 등으로 두부 정부의 일부가 궤간내측으로 찌그러지거나, 정부의 전부가 압타되는 현상

- 종렬, 횡렬 : 종렬은 두부의 연직면에 따라 발생되며, 때로는 복부의 볼트구멍에 따라 발생된다. 그리고 횡렬은 두부 내부에 발생된 핵심균열이 반복하중에 의하여 발달된다.

- 파단, 파저 : 이음매볼트 부근의 응력집중이 원인으로 되어 방사형으로 발생하는 균열이 대부분이며, 경우에 따라서 두부복부에 발생하는 것으로 파단이라고 한다. 또한 레일 저부가 레일못과 침목과의 지나친 밀착관계로 파손되는 것을 파저라 한다. 레일 훼손의 약 50%를 점유하고 있다.

- 상복부, 하복부 균열 : 레일두부와 복부가 서로 접한 상복부와 저부가 서로 접한 하복부는 큰 응력을 받으므로 이 부분에 균열이 발생하는 현상을 상복부 및 하복부 균열이라고 한다.

- 결손 : 레일이 완전히 부러지거나 절손되게 하는 대횡렬이 발생하는 것으로 내부결함이 원인이며, 경질레일에서 많이 일어나고 내부적인 진행과정 후 도발적으로 발생하기 쉽다.

- 손상 : 불량차륜, 차량의 공전, 급격한 제동, 레일 못을 박을 때 해머자국이 레일을 손상시킨다.

- 흑점 균열 : 고속운전에서 곡선외 궤두부에 흑색 반점상의 균열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 레일의 마모

마모는 무르고 경량일수록, 직선보다 곡선외괘, 곡선반경이 적을수록, 평탄선 보다는 구배선이 심하다.

열차중량, 속도, 통과 ton가 많을수록 마모 진행이 빠르다.

레일의 길이방향으로 수 cm 간격으로 파형으로 마모되는 파상마모(Corrugation) 형상은 도상이 과도하게 견고한 개소, Concrete도상 등 레일의 지승체가 견고하여 탄력성이 부족하고 불균일하여 발생한다.

레일의 마모는 레일의 경질화, 마모방지레일 부설, 도유의 실시로 경감이 가능하다.

 

□ 레일의 내구연한 및 피로한도

레일의 내구연한은훼손, 부식, 마모 3가지 원인에 의해 결정된다.

레일의 수명은 열차의 통과 ton수, 차량중량, 부설방법에 따라 상이하다.

- 직선부 2030, 해안부 1216, 터널부 510

최근 급곡선(R=400m 이하)에는 편마모가 발생하므로 갱환 주기 시 레일과 두부를 열처리하여 경도를 높인 경질화 레일을 곡선의 외측에 부설하여 대처한다.

훼손, 부식, 마모 등 이외에 반복되는 열차하중으로 레일의 피로현상이 생기는데 피로한도에 도달하면 레일은 급격히 파손된다. 피로한도에 도달한 레일은 갱환해 주어야 하는데 열차의 누적통과 ton수로 레일의 종류에 따라 피로한도를 감안하여 규정한 레일갱환주기는 다음과 같다.

- 60kg : 6ton

- 50kg : 5ton

- 40kg : 4ton

- 37kg : 2ton

- 30kg : 1.5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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