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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열차속도와 궤도구조의 상관관계

개 요

1) 철도 선로라 함은 열차 또는 차량을 운행하기 위한 전용통로의 총칭이며 궤도, 반 및 선로구조물로 구성된다.

2) 궤도라 함은 레일과 그 부속품, 침목과 도상으로 이루어지며 선로의 중심부분이다.

3) 견고한 노반 위에 도상을 정해진 두께로 포설하고, 그 위에 침목을 일정한 간격으로 부설한 후 침목 위에 두줄의 레일을 소정의 간격으로 평행하게 부설한 것이다.

4) 시공기면 아래의 노반과 함께 열차의 하중을 직접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5) 열차의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궤도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레일 및 체결구, 침목, 도상 등이 보다 강화되고 중량화 되어 속도에 대응하는 적합한 시설로서 구조를 만족해야 한다.

 

궤도구조의 구비조건

1) 차량의 동요와 진동이 적어야 한다.

2) 승차감이 양호해야 한다.

3) 차량의 원활한 주행과 안전이 확보되어야 한다.

4) 열차의 충격에 견딜 수 있는 강한 재료이어야 한다.

5) 열차하중을 시공기면 아래의 노반에 균등하고 광범위하게 전달해야 한다.

6) 궤도틀림이 적고 열화 진행은 완만해야 한다.

7) 보수작업이 용이하고, 구성재료의 갱환은 간편해야 한다.

8) 궤도재료는 경제적이어야 한다.

 

궤도의 구성요소

1) 레일

열차하중을 침목과 도상을 통하여 광범위하에 노반에 분포해야 한다.

평활한 주행면을 제공하여 차량의 안전운행을 유도해야 한다.

충분한 강성으로 내구연한이 길어야 한다.

마모, 훼손, 손상 등 구조적 결함이 없어야 한다.

2) 레일이음매 및 체결장치

이음매 이외의 부분과 강도와 강성이 동일해야 한다.

구조가 간단하고 설치와 철거가 용이해야 한다.

레일의 온도 신축에 대하여 길이방향 이동 저항이 있어야 한다.

연직하중 및 횡압력에 충분히 저항해야 한다.

보수성이 양호해야 한다.

3) 침목

레일을 견고하게 체결하는데 적당하고 열차하중을 지지해야 한다.

강인하고 내충격성 및 완충성이 있어야 한다.

저부 면적이 넓고 도상 다지기 작업이 원활해야 한다.

도상저항이 있어야 한다.

취급이 간편하고, 내구성 및 전기절연성이 있어야 한다.

경제적이고 구입이 용이해야 한다.

4) 도상

레일 및 침목 등에서 전달된 하중을 널리 노반에 전달해야 한다.

침목을 소정 위치에 고정해야 한다.

경질이며 수평저항력이 커야 한다.

침목과 레일을 탄성적으로 지지해야 한다.

차량충격 완화, 궤도의 열화 경감 승차감 양호 도모

⑥ 배수양호, 동상 및 잡초 방지

궤도 정비작업이 용이해야 한다.

재료 공급이 연속적, 경제적이어야 한다.

 

4. 열차속도에 따른 상관관계

1) 기본적 접근 방향

열차의 속도는 선로부담력과 함께 선로등급을 결정하는 제한요소가 되므로 열차속도에 따라 상급선으로 구분되며, 궤도구조는 열차속도에 대응하는 시설로 축조가 필요하다.

열차의 속도에 따라 궤도구조는 강성화, 중량화, 후층화, 탄성화 한다.

열차의 고속화, 고밀도, 중량화에 따라 보수체계는 Maintenance Free가 요구된다.

2) 궤도구조의 대응

레일 : 경량단척→정척연장→중량화→장대화→특수레일

침목 : 목침목RC침목PC침목합성식직결식 Slab 궤도

도상 : 도상자갈콘크리트도상Slab도상

체결 : 일반체결→단탄성→이중탄성→완전탄성→다중탄성→방음완전형

분기 : 일반분기→중량화→고번화→탄성분기→가동 Nose고속분기기

 

5. 결 언

1) 궤도구조는 열차의 주행에 따라 틀림이 발생하며 운영에 따라 열화의 진행이 필연적이며, 열차의 속도에 의한 영향은 궤도구조의 전체적인 부설조건 및 보수조건을 지배한다.

2) 따라서 열차의 속도에 적합한 선로등급에 따라 적합한 궤도구조를 선정하여 시설하되 장래의 고속화, 고밀도 열차운행을 위해서는 궤도구조의 전반에 걸쳐 Maintenance Free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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