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화된 일본철도를 운영하는 그룹으로서 6개의 여객철도회사와 1개의 화물철도회사로 분리되어 있다
1872년에 일본 최초의 철도가 개통된 이후 점진적으로 전국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철도망을 갖추게 되었다. 1949년에는 전국적인 여객과 화물 철도망을 갖추게 되면서 일본국유철도(국철, JNR)가 탄생하였다. 이때부터는 국철에 의해 일본철도는 운영되었으나, 현재 일본철도는 1987년 국철을 분할민영화한 JR그룹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JR그룹은 6개의 여객철도회사, 1개의 화물철도회사, 철도종합기술연구소, 정보처리회사 등으로 나누어져 운영되고 있다. 여객철도회사로는 동일본여객철도주식회사(JR동일본), 동해여객철도주식회사(JR동해), 서일본여객철도주식회사(JR서일본), 구주여객철도주식회사(JR구주), 북해도여객철도주식회사(JR북해도), 사국여객철도주식회사(JR사국) 등이 있고, 화물철도회사로는 일본화물철도주식회사(JR화물)가 있다.
이 밖에 도쿄, 칸사이, 큐슈지구 등에서 운영되고 있는 사철회사도 많이 있지만, 여기서는 JR그룹의 회사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한다.
□ 동일본여객철도주식회사
JR동일본회사는 1987년 자본금 2,000억 엔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도쿄에 본사를 두고 요코하마, 지바, 센다이 등 12개 도시에 지사를 두고 있다. 직원 수는 약72,200명이고 82개의 노선에 영업거리 7,526.8Km를 운영하고 있다. JR그룹 회사 중 영업거리가 가장 길고 가장 큰 회사이기도 하다. 이중 3개 노선은 도후쿠 신칸센(도쿄-모리오카, 후쿠시마-신조, 모리오카-아키타), 조에츠 신칸센(도쿄-하치노헤), 나가노 신칸센(도쿄-나가노) 등의 신칸센으로 운영되고 있다. 연간 수송인원은 약 58억 명이며 전철화율은 75% 정도이다.
또한 JR동일본회사는 약85개 자회사들로 그룹을 이루고 있으며 여객철도사업뿐만 아니라 운송업, 호텔업, 외식업, 광고대리업, 레저산업 등도 운영하고 있다.
□ 동해여객철도주식회사
JR동해회사는 1987년 자본금 1,120억 엔으로 설립되었으며, 나고야에 본사를 두고 도쿄, 오사카 등 4개 도시에 사업본부와 지사를 두고 있다. 직원 수는 약 16,600명이며 14개 노선에 영업거리 1,982Km를 운영하고 있다. 연간 수송인원은 약 5억 명이다. 이중 핵심 노선은 도쿄-신오사카 간 515.4Km를 운행하는 도카이도 신칸센으로서 전체 수익 중 85% 정도를 차지한다.
또한 JR동해회사는 40여 개의 자회사들로 사업을 다각화하여 여객철도사업뿐만 아니라 부동산, 운송업, 호텔, 광고업, 건설 등도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JR동해회사는 새로운 고속철도인 쥬오우(중앙) 신칸센을 2025년 개통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이 신칸센은 초고속 자기부상열차로서 500Km/h의 속도로 주행하며 도쿄와 오사카 간을 1시간에 주파하게 된다.
□ 서일본여객철도주식회사
JR서일본회사는 1987년 자본금 1,000억 엔으로 설립되었으며, 오사카에 본사를 두고 교토, 고베, 히로시마 등 9개 도시에 지사를 두고 있다. 직원 수 약 44,000명으로 51개 노선 영업거리 5,013.7Km를 운영하고 있다. 연간 수송인원은 약 5억 명이고, 이중 1개 노선은 하카다-신오사카 간 553.7Km를 운행하는 산요 신칸센이다.
또한 JR서일본회사는 100개의 이상의 자회사들로 사업을 다각화하여 여객철도사업뿐만 아니라 무역, 레스토랑, 운송업, 선박사업 등도 운영하고 있다. 선박은 3척이 있으며 미야지마-미야지마구치 간 1.8Km를 운행하고 있다.
□ 구주여객철도주식회사
JR구주회사는 1987년 자본금 160억 엔으로 설립되었으며, 본사는 후쿠오카에 두고 나가사키, 가고시마 등 5개 도시에 지사를 두고 있다. 직원 수 약 8,700명으로 22개 노선에 영업거리 2,121.7Km를 운영하고 있다. 연간 수송인원은 약 3억 명이고, 이중 1개 노선은 가고시마중앙-신야쓰시로 간 126.8Km를 운행하는 큐슈 신칸센이다.
또한 JR구주회사는 35여 개의 자회사들로 사업을 다각화하여 여객철도사업뿐만 아니라 관광업, 부동산업, 유통업, 버스, 선박사업 등도 운영하고 있다. 선박은 4척을 소유하고 있으며 부산-후쿠오카 간 213Km를 운항하고 있다.
□ 북해도여객철도주식회사
JR북해도회사는 1987년 자본금 90억 엔으로 설립되었으며, 삿포로에 본사를 두고 구시로 등 3개 도시에 지사를 두고 있다. 직원 수 약 8,000명으로 14개 노선에 영업거리 2,500Km를 운영하고 있다. 연간 수송인원은 약 1억 2천만 명이고 37개의 자회사들로 그룹을 이루고 있다. JR북해도회사는 여객철도사업뿐만 아니라 운송업, 호텔업, 기타 부대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다.
□ 사국여객철도주식회사
JR사국회사는 1987년 자본금 35억 엔으로 설립되었으며, 다카마쯔시에 본사를 두고 오카야마 등 6개 도시에 기획부, 영업부, 사무소를 두고 있다. 직원 수 약 3,000명으로 9개 노선에 영업거리 855Km를 운영하고 있다. 20여 개의 자회사들이 있으며 운송업, 기타 부대사업 등도 운영하고 있다.
□ 일본화물철도주식회사
JR화물회사는 1987년 자본금 190억 엔으로 설립되었으며, 도쿄에 본사를 두고 오사카, 센다이 등 7개 도시에 지사를 두고 있다. 직원 수 약 7,200명으로 1,067mm협궤 궤간의 전국 철도망을 통해 화물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총 노선은 84개, 영업거리는 8,680Km이고, 연간 화물수송량은 약 3,700만 톤이다. JR화물철도회사는 기관차, 화차, 터미널 등을 소유하고 있지만 6개의 여객철도회사로부터 선로 공간을 임차하여 사용하고 있고, 일부 유지보수는 여객철도회사에 하도급을 주어 처리하고 있다.
또한 JR화물회사는 화물사업뿐만 아니라 부동산업, 창고업, 통운사업 등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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